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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 팀프로젝트 3일차

Mon Groy 2024. 7. 14. 08:32
  • @NotNull : 반드시 값이 있어야 한다.
  • @NotEmpty : 반드시 값이 존재하고 길이 혹은 크기가 0보다 커야한다.
  • @NotBrank : 반드시 값이 존재하고 공백 문자를 제외한 길이가 0보다 커야 한다.

NotNull은

javax.validation.constraints.NotNull 으로 validation 패키지 안에 있는 어노테이션으로

기본적으로 Null 값을 허용하지 않으나 “”과 “ “으로 빈 칸과 공백을 허용합니다.

 

NotEmpty는

null과 “”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 “은 허용하게 됩니다.

 

NotBlank는

null, “”, “ “ 모두 허용하지 않습니다. 가장 강도가 센 어노테이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전에 S.A 피드백 받은 내용을 팀원들과 논의했다


 

여럿이서 작업하고 생각대로 진행되지 않는 탓에

깃을 언제 push를 할 것인지로 한참을 고민했다

그러다가 폴더 자체를 복사하라는 팀원의 조언에 그렇게 했고,

덕분에 새 브랜치에 구 브랜치의 내용물을 합친 상태로 만드는 것에 성공했다


 

이번 팀에서는 ErrorCode 는 전송하지 않고 문자열만 내보내는 방식을 사용하기에

ErrorCode 의 중요성과 현업에서 얼마나 사용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

만약 많이 사용한다고 하면 미리 익혀놔도(사용해봐도) 나쁠 것은 없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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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나는 저번 팀에서 사용해 보았으나

팀원들은 사용해보지 않았던 것 같아서 그랬던 것도 있다

 

그랬다가 지금 그걸 ErrorCode를 설정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니 차라리 테스트 코드를 짜는게 낫다고 하셨고,

여러 이야기/대화를 거쳐서 리팩토링을 도움받게 되었다

그렇게 많은 것을 알려주셨는데, 정보 과부화로 또 버벅이게 되었다


튜터님의 방문으로 우리팀의 의문들이 해소 되었다

특이한 url을 작성한 범인은 찾지 못했다

토이프로젝트 담당튜터님도 방문하셨는데 내용은 비슷했다


머지를 맡은 팀원의 부재가 길어져서 pr 상로 머물러있는 브랜치가 있었는데,

두 번째 pr을 올리려면 다음 이슈에서 진행해야 했다

그런데 혹시나 코드리뷰(피드백)가 달리면 수정/리팩토링을 해야하는 건가 싶어서

다음 이슈를 생성해도 쉽사리 체크아웃은 하지 못했다

나중에 스태시 또는 셀브를 사용하기 위해 커밋하지 않은 채 계속 진행했더랬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컬럼간 카드이동에 관하여 또는 컬럼들의 위치이동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고민해 보았으나

List 로 줄세우는 것과 테이블을 또 생성하는 방법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힌트를 받으러 튜터님께 면담을 요청했다

프론트를 제외하고 백엔드의 입장에서만 말씀해 주셨다

그렇게 Lexo Rank 라는 작동방식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