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그로이

Spring - SOLID 본문

Organizing Docs/Spring Docs

Spring - SOLID

Mon Groy 2024. 5. 19. 14:28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의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의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

 

역할과 구현의 분리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는 운전이 가능)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면?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내의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상태가 된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분명 다형성인 상황이지만 OCP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해결 법: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Spring Container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봐야 한다

그래서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도록 시스템도 그렇게 설계해야 함

그게 가능하려면 바로 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면 절대 안 됨

더보기

멤버 서비스가 멤버 리파지토리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고

메모리 멤버 리파지토리나 jdbc 멤버 리파지토리에 대해서는 몰라야 한다

운전자는 자동차 역할에 대해서 알아야지 한 차량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지 않아도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공연의 경우에도 두 배우가 대본 무시하고 둘이서만 합을 맞추면 다른 배우로 교체했을 때 문제가 생김

 

즉,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지고 변경한 경우 문제가 생기기 좋음

 

DIP 위반 예

MemberService 클래스일 때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스프링이 다형성  (+ OCP, DIP) 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방법

  1.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의존성] 주입
  2. DI 컨테이너 제공:
    자바의 객체들을 어떤 컨테이너 안에 넣어놓고
    이 안에서 의존관계를 서로 연결해주고 주입해주는 기능들을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클라이언트 변경 없이) 기능 확장 가능
    즉,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할 수 있음
더보기

**DI 컨테이너는 곧 Spirng FrameWork라고 할 수 있음

한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하다보니

너무 일이 많아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

 

단점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 발생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Refactorying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Organizing Docs > Spring Do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QueryDSL  (0) 2024.06.30
Entity-Table 에 사용하기 좋은 어노테이션 기능  (0) 2024.06.30
MVC 의 annotation 들  (0) 2024.05.25
Bean의 생명주기와 그것을 알게 되었을 때의 이점  (0) 2024.05.23
HTTP 메서드  (0) 2024.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