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그로이

27일차 -2, 28일차, 29일차 본문

카테고리 없음

27일차 -2, 28일차, 29일차

Mon Groy 2024. 8. 16. 05:54

급작스럽게 아티스트 이미지나 정보를 수정하는

아티스트용 마이페이지가 필요하게 됐다

그런데 아티스트 엔티티를 보니까 패스워나 이메일을 변경할 수가 없는 구성이어서

한 마이페이지 안에

userRole 에 따라서

유저용에서 아티스트로 골라서 들어갈 수 있는 버튼을 생성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동안 잘 되던 이미지 저장이 안되길래 보니까 롤백이 되고 있다

message: "Transaction silently rolled back because it has been marked as rollback-only"

 

https://techblog.woowahan.com/2606/

 

응? 이게 왜 롤백되는거지? |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

이 글은 얼마 전 에러로그 하나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으로 시작해서 스프링의 트랜잭션 내에서 예외가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삽질을 해본 경험을 토대로 쓰여졌습니다. 스프링의

techblog.woowahan.com

도대체 못찾겠다

저번에 비슷한 일이 있던거 같았는데 어떻게 했더라?

 

 

https://hpotter1993.tistory.com/88

 

Checked Exception에서 Rollback이 안되는 이유?

학습목표 Spring에서 Transaction이 Rollback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첫번째는 Unchecked Exception으로, Transaction 어노테이션이 선언된 메소드가 내부적으로 this.함수()를 호출시 this.함수()는 트랜잭션 처리

hpotter1993.tistory.com

 

지금 보니 일반USER 의 경우 S3에 프로필 사진이 엄청나게 잘 저장되고 있었다

그런데 DB에는 URL 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일단 DB 에는 default 라고 저장이 되어있었다


아, 이게 원인인가? 싶었다

S3 기능 구현할 때 사용하려고 했더니 경고밑줄? 같은게 생겼더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찾아보니 default 는 예약어였던 것

 

테스트를 하기위해 이닛데이터로 default 가 아닌 유저를 만들어서 테스트했다

ARTIST 이미지도 잘 변경되었다!

 

이제 안심하고 프론트 이미지변경 기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https://jki09871.tistory.com/entry/%EC%98%88%EC%95%BD%EC%96%B4%EC%97%90-%EB%8C%80%ED%95%B4%EC%84%9C-%EC%95%8C%EC%95%84%EB%B3%B4%EC%9E%90

 

예약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예약어란?예약어(Keyword)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며,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미리 정의된 단어들을 말합니다. 예약어는 변수나 함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자바

jki09871.tistory.com

 

https://jamong-icetea.tistory.com/162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예약어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는 예약어변수명은 하나의 문자나 그 뒤를 이어서 하나 이상의 문자. 숫자, _(언더바)가 붙는 문자열로 문장, 변수, 매개변수, 속성명, 연산자, 라벨 등에 사용한다.아래

jamong-icetea.tistory.com

 


(임시저장해 놓았다고 생각하고 노트북을 최대절전모드로 했다가 켰는데 내용이 다 날아가고 없다..

기억나는 만큼만 재작성 중..)

 

한 것 없이 굉장히 바빴던 날

 

오전에 발제도 듣고

졸면서 프론트 마저 작성하다가

오후에 모의발표도 하고

 

아티스트 프로필 사진 좀 넣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


입술에 물집 잡힘

내 면역력.. 뭐 하니?


29일차

(앞서 저장안된 부분과 함께 이부분도 저장 안 되고 날아감.. 간간이 임시저장 눌렀는데 로그인이 제대로 안 되어 있어서 먹히지 않았던 것 같다)

 

https://mongroy.tistory.com/219

 

공휴일이었다

7시쯤 가족의 도움으로 놀라서 깼다 아니, 시간이 벌써 이렇다고?? 놀라서 부리나케 출석체크를 했다그리고 9시가 됐을 때, zep 에 접속을 했다 그런데 접속자 수가 9명..응..?뭔가 이상하다 싶어

mongroy.tistory.com

 

아티스트 프로필 사진 교체 작업을 마저 끝내려고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프로필 이미지가 올라가지 않는다

 

디버깅해보니 아티스트가 아닌 유저서비스를 타고 있었다

개발자도구에서 확인하니 페이지에 접속하는 순간부터 오류가 나고 있었다

 

처음에 ARTIST 인 경우만 접속하도록 처리를 해 놓았는데

ARTIST 인 것 까지 확인을 했으나

페이지 접속하자 마자 실행되는 아티스트 정보 받아오기는 실패하는 상황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유저는 제대로 로딩해 오는데 아티스트 정보는 받아오지를 못했다

여태 백엔드를 만들면서 오류가 없었으니 프론트 문제인 것이 틀림 없다

하지만 백엔드를 할 적에 테스트를 잘못했나..?

하는 막연한 불안감도 들었다

그래서 S3에 저장하는 부분과 조회하는 부분을 보고 또 봤다

하지만 아무리 봐도 원인을 모르겠다

 

팀원들에게 지금 현상을 전달하니

친절하게도 해결해주려고 노력해 주었다

하지만 결국은 그러지 못했다

 

하지만!

리액트 사용하는 방식을 보면서 뭔가 흥미가 생겼다

그리고 처음 프론트를 맡았을 때 강의를 좀 들었었는데, 그 때보다 이번에 팀원들에게 설명을 들으면서

지금 듣는 이야기들이 더 쓸모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봤던 강의는 커다란 틀은 알려주지 않았었고 component 에 대해서 가볍게 알려줬었다

 

프론트를 잠깐(길어도 5일)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긴 기간(일주일 이상)을 하고 있다

이럴 줄 알았으면 4일간은 제대로 리액트 학습을 하고 나머지 기간동안 작업을 할 걸 그랬다

그냥 뭣도 모르고 맨땅헤딩 하면서 지금은 백엔드를 위주로 해야하니

프론트는 AI에게 맡기는 수준으로 하면서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렸다

정말 영양가 없이 시간 흘려보내기 좋은 방식이었다

뭔가 하루 중 거의 모든 시간을 리액트에 힘쏟고 있는데 진행도 더디고 배운것도 없는 느낌

내가 아는 거라곤 cocmponent로 분리를 하고 재사용을 하면서 불러오고 그것을 토대로 프론트의 모양을 구성하는 것

 

 

그와중에 팀원에게 설명을 들으니 굉장히 값진 시간이었다

하지만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어서 결국 그만두기로 했다

그냥 이미지를 열심히 S3를 통해 직접적으로 업로드 해야겠다

 

(고 생각하고 잠깐 자고 왔는데, 글 내용이 날아가 있다..

앞 내용이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적어 보았다)